디자인 패턴 - 옵저버 패턴(Design pattern - Observer pattern)
정의 :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(Observer)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, 상태 변화(Update)가 있을 때마다 객체가 옵저버들에게 통지(Notify)하는 디자인패턴
주체(Subject)가 자신의 상태변화를 관찰자들에게 통지하는 것이 핵심. 관찰자는 등록만 해 두면 다시 주체에게 접근할 필요 없이 통지(Notify)를 위한 인터페이스만 구현해두면 된다. 주체는 등록과 해지만 구현해두고 다른 관찰자가 붙든 떨어지든 자기 변화를 통지해주면 된다.
Subject 인터페이스 - NotifyObservers, RegisterObserver, UnregisterObserver
Observer 인터페이스 - Notif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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