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자인 패턴 - 옵저버 패턴(Design pattern - Observer pattern)

정의 :  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(Observer)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, 상태 변화(Update)가 있을 때마다 객체가 옵저버들에게 통지(Notify)하는 디자인패턴



 주체(Subject)가 자신의 상태변화를 관찰자들에게 통지하는 것이 핵심. 관찰자는 등록만 해 두면 다시 주체에게 접근할 필요 없이 통지(Notify)를 위한 인터페이스만 구현해두면 된다. 주체는 등록과 해지만 구현해두고 다른 관찰자가 붙든 떨어지든 자기 변화를 통지해주면 된다.

 Subject 인터페이스 - NotifyObservers, RegisterObserver, UnregisterObserver
 Observer 인터페이스 - Notify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디자인 패턴 - 더티 플래그(Dirty flag)

디자인 패턴 - 서비스 중개자 패턴(Service locator pattern)

인공지능 - 유한 상태 기계(Finite state machine)